홈 > 장애인 > 장애인
장애인

김예지 의원,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 발간

최고관리자 0 4337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예지 의원(국민의힘)이 헌정 사상 최초로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김예지의원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예지 의원(국민의힘)이 헌정 사상 최초로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김예지의원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예지 의원(국민의힘)이 헌정 사상 최초로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1일 밝혔다.

김 의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점자, 사진, 음성, 영상, 자막 등 다양한 접근성을 고려한 2022년 의정보고서를 제작했다.

의정보고서에는 기존의 출력방식을 활용한 묵자본을 비롯해 시각장애인이 점자로 읽을 수 있는 점자출력본이 함께 제본됐으며, 음성과 자막이 포함된 의정보고 영상, 그리고 설명자료에 접근할 수 있는 QR코드가 삽입돼 있다.

김 의원은 지난 2020년과 2021년도 의정보고서에서 QR코드를 통해 배리어프리 의정보고 영상을 함께 제공해왔으며, 2022년 의정보고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점자출력본과 설명자료까지 더한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를 발간했다.

김 의원은 “장애인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치 공동체의 의사결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어야 한다”며 “발달장애인을 위한 이지리드(Easy-Read) 형태까지 포함하지 못한 점이 아쉽지만, 이번 배리어프리 의정보고서 제작의 시도가 입법 영역에서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을 제고해 장애인의 정치 참여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는 신호탄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https://www.wdn-news.com/ 


0